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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서구의회

제262회 제1차 행정자치위원회(2021.03.22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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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62회 서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회의록
제1호

대전광역시서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3월 22일(월) 10시 00분


장 소 : 행정자치위원회의실


의사일정(제1차 위원회)

1. 대전광역시 서구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 공개에 관한 조례안

2. 대전광역시 서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평생학습원, 미래전략실, 홍보실, 감사위원회)


심사된 안건

1. 대전광역시 서구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 공개에 관한 조례안(김동성 의원 외 찬성의원 15인)

2. 대전광역시 서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서구청장 제출)

3.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평생학습원, 미래전략실, 홍보실, 감사위원회)(서구청장 제출)


(10시 00분 개의)

○위원장 김신웅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2회 서구의회 임시회 회기 중 행정자치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부터 2일간의 일정으로 개회되는 우리 위원회는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과 5건의 조례안을 처리할 계획입니다.

모쪼록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의사일정은 배부해드린 안대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배부해드린 의사일정 안대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대전광역시 서구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 공개에 관한 조례안(김동성 의원 외 찬성의원 15인)

○위원장 김신웅 : 의사일정 제1항 대전광역시 서구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 공개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조례안에 대해 발의하신 김동성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성 의원 : 존경하는 행정자치위원회 위원님, 김동성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발의하고 존경하는 15명의 의원이 찬성해 주신 의안번호 제3375호 대전광역시 서구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 공개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를 공개하여 예산집행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예산 낭비 방지 의식을 고취시켜 바람직한 재정운용을 도모코자 함입니다.

주요내용은 안 제1조에서 제2조 조례의 목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으며 안 제3조에서 제4조 공개대상 및 공개방법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고 안 제5조에서 제6조 예산낭비신고센터 운영 및 신고에 관한, 안 제7에 성과금 등 지급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입법예고는 서구의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2021년 3월 11일부터 3월 16일까지 하였으며 제출된 의견은 없었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존경하는 동료위원님들께서 원안대로 심사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전광역시 서구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 공개에 관한 조례안>

○위원장 김신웅 : 김동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상정된 조례안에 대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께서는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신미숙 : 전문위원 신미숙입니다.

의안번호 제3375호로 상정된 대전광역시 서구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 공개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대전광역시 서구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 공개에 관한 조례안 검토보고서>

이상 검토보고를 마칩니다.

○위원장 김신웅 :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안심사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안번호 제3375호 대전광역시 서구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 공개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고 김동성 의원님께서는 위원님들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김동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상정된 조례안에 대하여 구집행부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전략실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상정된 조례안에 대한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전략실장 김학준 : 미래전략실장 김학준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김신웅 행정자치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김동성 의원님께서 발의하신 대전광역시 서구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 공개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 의견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지방재정법 및 같은 법 시행령에 근거하여 예산 절감 및 낭비사례 공개에 관한 사항을 조례로 제정하려는 것으로 조례안 검토결과 상위법과의 상충 또는 위배되는 사항은 없으며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의 공개를 통해 건전한 재정운용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대전광역시 서구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 공개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신웅 : 미래전략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조례안에 대한 집행부 의견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미래전략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고 토론을 생략한 채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의안번호 제3375호 대전광역시 서구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 공개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대전광역시 서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서구청장 제출)

○위원장 김신웅 : 의사일정 제2항 대전광역시 서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은 감사위원장님으로부터 듣도록 하겠습니다.

감사위원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위원장 고강오 : 감사위원장 고강오입니다.

구정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행정자치위원회 김신웅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의안번호 제3370호 대전광역시 서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공직자윤리위원회 운영의 객관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공직자윤리법」의 민간위원 확대 등의 내용이 규정되어 공직자윤리위원회에 민간위원을 증원하고 위원 중 소속공무원을 당연직으로 개정하려는 것입니다.

주요내용은 안 제2조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을 위원장과 부위원장 각 1명을 포함하여 “5명”을 “7명”으로, 민간위원 “3명”을 “5명”으로 증원하고 임명직소속공무원 1명에 대해 자치행정국장을 당연직으로 정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이 조례안은 2021년 2월 2일부터 2월 22일까지 20일간 입법예고를 실시하였으며 입법예고 기간 동안 제출된 의견은 없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드리며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전광역시 서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위원장 김신웅 : 감사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상정된 조례안에 대하여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께서는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신미숙 : 의안번호 제3370호로 상정된 대전광역시 서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대전광역시 서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이상 검토보고를 마칩니다.

○위원장 김신웅 :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안심사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안번호 제3370호 대전광역시 서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고 감사위원장님께서는 위원님들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감사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의안번호 제3370호 대전광역시 서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토론을 생략한 채 서구청장이 제출한 안대로 원안가결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평생학습원, 미래전략실, 홍보실, 감사위원회)(서구청장 제출)

○위원장 김신웅 :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은 해당 원·실·위원회 소관 전체에 대하여 일괄보고를 들은 후 과별로 질의답변을 하는 방식으로 회의를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평생학습원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평생학습원 소관에 대하여 일괄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장 황종균 : 평생학습원장 황종균입니다.

존경하는 김신웅 행정자치위원장님 그리고 평생학습원 운영에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갖고 계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평생학습원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이상으로 평생학습원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신웅 : 평생학습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평생학습과 소관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고 평생학습원장께서는 답변석에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본 위원장이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44페이지 관리번호 8번입니다.

지난번에 담당팀장님이나 주무관님께서 이야기해 주셨는데 “수감장소의 부족함”이라는 단어가 항상 나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그때 과장님 제가 이야기드렸던 대로 청년공간을 잘 활용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구에 있는 청년공간 2개와 시에 있는 청년공간을 잘 활용하면 청년세대들 수강하는 부분에 대해서 장소에 대한 문제는 없을 것 같거든요.

이런 부분들을 잘 확인하셔서 협조 잘 하시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잘 찾아주시면 좋겠습니다.

○평생학습과장 이선자 :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신웅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평생학습과 소관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어서 도서관운영과 소관에 대하여 위원님들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도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도선 위원 : 48쪽 13번입니다.

전자도서가 지금 안 돼 있다가 이번에 저작권법이 해제가 돼서 설치를 하고 있다고 보고받았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심도 있게 잘 운영될 수 있도록 더 다양하고, 이게 사실은 전자책이 들어오는 서점별로 각자 계속 로그인을 해야 된다고 합니다.

한 번 로그인해서 다 이용할 수 있는 게 아니라.

그런 부분에 대해서 2,000만 원이라는 예산을 가지고 다양하게는 못 하겠지만 예산을 들여서 설치하는 것인 만큼 많은 분들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부분에 대해서 좀 더 검토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또 하나 예를 들면 충남도 교육청 통합전자도서관에 들어가면 “밀리의 서재”라는 앱이 있다고 합니다.

원래 밀리의 서재라는 앱은 1만 원의 회비가 있는데 충남도민이면 누구든지 가입하면 들어가서 무료로 전자책을 읽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여기에 구비된 도서가 10만여 권이 된다고 합니다.

좀 더 다양하고 많은 도서를 구비해서 충남도민들께 혜택을 주고 있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 말고도 윌라나 그런 앱이 많이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윌라의 경우에는 연애인들의 목소리를 이용해서 책을 읽어주는 앱이라고 합니다.

물론 회비는 있을지언정 금액이 비싸지 않아 시각장애인이나 이런 장애인분들한테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해 봅니다.

전자책은 눈으로 봐야 되고 피로도도 있는데 윌라 같은 앱은 청각적으로 들을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방법에 따라서 좀 더 다양하게 많은 책을 구민들이 볼 수 있게 할 수 있는데 한군데 전자도서로 끝내지 말고 충남도 교육청이 어떻게 운영하는지는 잘 모르지만 무료로 로그인해서 들어가면 10만여 권의 책을 다양하게 볼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고 하니까 이런 부분을 우리 구에서 좀 더 알아보고 가능하다고 하면 우리 구에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래서 이번에 하는 전자도서 부분에 대해서 좀 더 많은 책을 서구민들이 다양하게 읽을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주셨으면 합니다.

○평생학습원장 황종균 :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손도선 위원 :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신웅 :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영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미 위원 : 김영미 위원입니다.

47쪽에 있는 관리번호 11번요.

행감 때 지적했던 사항을 도서관 관장님 회의로 벌써 5회 동안 실시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주셔서 감사하고요.

그런데 공모를 하려면 실무자들에 대한 연찬이 더 중요할 것 같아요.

실무자들의 연찬도 좀 더 신경 써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황종균 : 알겠습니다.

김영미 위원 : 한 가지는 행감하고 상관이 없는데 혹시 도서관에 도서구입비도 상반기 조기집행사업을 시행하고 있나요?

○평생학습원장 황종균 : 예, 그렇습니다.

김영미 위원 : 100% 다 진행하나요?

○평생학습원장 황종균 : 가급적이면 적극적으로 집행하려고 하고요.

다만 조기집행이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는데 저희는 역기능이 있다하더라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하면 괜찮지 않을까 싶고요.

저희는 조기집행을 해서 상반기에 나와 있는 책을 사는 게 아니라 서점과 협의해서 하반기에 책은 받되 선지급하는 방식으로라도 하려고 합니다.

김영미 위원 : 제가 왜 그러냐면 3∼4년 전으로 기억하는데요.

그때도 도서관 행감자료를 받아보니까 대부분 조기집행을 했어요.

신간은 매일매일 나오고 있어요.

그런데 다른 것도 아니고 도서구입을 조기집행한다는 자체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부서에서는 거기에 따른 인센티브가 있으니까 욕심에 의해서 하지만 도서구입은 아니라고 봅니다.

일부 어느 동에서는 선결제를 해놓고 나중에 구입하는 편법적으로 하는 것은 적절치 않고 나누는 것도 2회로 나눠서 하고 있더라고요.

한동안은 조기집행을 안 하고 분기별로 구입하시겠다고 했는데 다시 보니까 지역에서 이런 얘기가 또 나오고 있더라고요.

조기집행해야 돼서 도서구입하는데 문제가 있다는 얘기가 있는데 이것은 진짜 다시 한번 면밀히 검토해야 됩니다.

도서구입은 조기집행이 적절하지 않다고 봅니다.

○평생학습원장 황종균 : 위원님 말씀에 공감하고요.

다만 운영 측면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스럽고 직원들하고 계속 협의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김영미 위원 : 일괄적으로 다 일시불로 결제해놓고 나눠서 책을 구입하는 사례도 있더라고요.

○평생학습원장 황종균 : 방법은 저희들이 약관을 통해서 행정적인 조치를 하면 크게 문제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런 방법이 있는지 검토해서 도서는 가급적이면 신간 위주로 구입할 수 있도록...,

김영미 위원 : 1년 내내 균등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황종균 : 예, 알겠습니다.

김영미 위원 :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신웅 :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동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김동성 : 김동성 위원입니다.

48페이지에 12번입니다.

12번에 지난 행감 때 F등급 받는 도서관 개선사항에 대해서 많은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것 때문에 제가 갈마도서관에 도서관 관리팀 신윤정 팀장님하고 많은 얘기를 나눴어요.

등급을 A에서 F등급까지 차등화를 했는데 F등급을 막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준점수가 있을 겁니다.

그때 제가 말씀드렸던 사항인데 찾아가는 행정서비스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것보다 중요한 일은 없고요.

그런데 여러 가지 기준점수에서 등급을 나눌 때 작은도서관과 규모가 있는 도서관의 운영시스템은 서로 상반되는 사항이 많이 있어요.

기준을 잡을 때도 작은도서관은 인력운영도 적을 것이고 제대로 잘되는 도서관은 봉사하는 인력도 많으면 거기에 부합되는 점수에 차등이 많이 있습니다.

찾아가는 행정서비스가 중요하다고 제가 말씀을 드렸지만 상위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왜 F등급을 맞을까?” “운영능력이 없어서, 규모가 작아서?”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런 이유를 찾아서 짚어주는 부분도 필요하고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F등급에서 D등급을 받고 D등급에서 C등급으로 단계적으로 등급을 받을 때 뭔가 인센터브가 있어야 되는데, 인센티브가 조금 있기는 하대요.

A등급과 B등급 상위등급에는 인센티브가 있기는 한데 이것은 도서구입비에 대해 일정부분 지원해 주는 부분이 있는데 F에서 D등급으로 한 등급을 넘어섰을 경우에, 예를 들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인센티브가 크게 와닿게 하면 F등급을 받은 도서관 운영하는 사업자들이 인센티브를 받기 위해 좀 더 노력할 수 있는 그런 준비가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나름대로 해봤습니다.

상위등급으로 올라갈수록 지원해 주는 규모를 지금보다 좀 더 강하게 해줄 필요가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평생학습원장 황종균 : 제가 점검할 때 직접 가보고 했는데 잘되는 부분도 있고 등록만 해놓고 명칭만 있는 작은도서관도 있는 상태입니다.

앞으로 이분들께 직접 찾아가서 만나 뵙고 좀 더 적극적으로 운영할 의지가 있는 도서관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우수사례 이런 것도 벤치마킹하면서 협력하면 이분들도 좀 더 적극적으로 응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고요.

위원님 말씀대로 인센티브를 받는 부분도 가급적이면 공평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이 부분도 직원들과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부위원장 김동성 : 그렇게 해 주시고요. 현장점검, 관리감독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런 부분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주시리라고 기대를 하고요.

참고로 또 하나 말씀드리는데 제가 도서관을 몰래 현장방문을 했습니다.

신윤정 팀장님하고 같이 갈마도서관을 살펴봤는데 2층 도서관이 너무 개방감이 있지 않냐, 입구하고.

입구에 책을 반납하는 시스템이 있으면 스캔을 하다보면 소리가 삐삐 울리고 하잖아요.

그런데 바로 옆에 보면 도서관에 열람하시는 분들이 조용히 앉아서 책을 봐야 되는데 입구 쪽에는 사람이 왔다 갔다 하게 되고 책 반납하는 소리가 나고 하다 보니 뭔가 경계선상이 모호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팀장님께 말씀을 드렸어요.

“여기에 가림막을 해서 공간을 분리해줄 필요성이 있겠다”, 왜냐 하면 바로 옆에 로비의 형태이다 보니까 쇼파도 있고 옆에는 책을 볼 수 있게 해놔서 공간에 디테일한 고민을 조금 더 했으면 하는 생각을 갖게 되더라고요.

그 부분에 공간나눔을 명확히 해서 방해되는 부분을 해소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렇게 건의를 했어요.

그 부분은 적극적으로 검토하셔가지고 소음이라든지 여러 가지 방해요인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봤으면 좋겠다.

왜냐 하면 갈마도서관만 예를 들었는데 타도서관도 그런 부분이 있지 않나.

책을 자유롭게 조용한 가운데 봐야 되는데 옆에서 소음이 있으면 불편하거든요.

저도 들어가서 보니까 불편한 느낌을 받았어요.

그래서 바로 지적했으니까 그런 부분은 참고해 주시고요, 도서관 전체를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장 황종균 :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문제점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고 직원들과 협의해서 이용자들한테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부위원장 김동성 : 그렇게 부탁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말씀드리면 중학생 이상 PC방이 있잖아요.

아이들이 코로나 때문에 PC방도 많이 가긴 하는데 혹시 도서관에 PC를 무료로 할 수 있도록 돼있는데 아이들이 PC방은 비용적인 문제도 없지 않아 있으니까 공개된 장소이긴 하지만 도서관을 통해서, 관리감독이 소홀하면 게임을 하거나 유튜브 동영상을 많이 보잖아요.

중학생이나 학생들이.

혹시 보는 환경이 있는 것을 제대로 관리 감독이 안 되면, 왜냐 하면 화면 이 있으면 마우스 하나만 눌러도 화면을 바로 감출 수 있는 기능이 있거든요.

관리하시는 분들이 왔다 갔다 하면 순간적으로 하면 화면에는 정상적으로 공부하는 모습인데 환경적으로 보면 실질적으로는 딴짓하는 아이들도 없지 않아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렇다고 CCTV를 전체 다 비춰서 하는 것은 사생활침해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으니까 이런 것도 잘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학습원장 황종균 :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김동성 :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신웅 :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신혜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혜영 위원 : 신혜영 위원입니다.

지난 행감 때나 추가 설명 때문에 실무자들 방문하셨을 때 말씀하셨는데 월평도서관 1층 카페테리아에 대한 어떤 계획이나 다른 주변 상인들과의 조사 이런 것은 계속 답변을 받고 있는데 원장님께서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이후에 결정을 하겠다든지 아니면 추후 더 많은 조사를 통해서 의견수렴을 하겠다든지 계획이 있으시면 얘기해 주십시오.

○평생학습원장 황종균 : 일반 저희들이 주변에 있는 상가에 대한 맛집 지도를 만들어서 이용자들에게 공개를 했고요.

지금 코로나19가 1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그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위안이 될 수 있는 공공기관의 기능을 해야 되지 않나 싶거든요.

적어도 금년에는 안 하는 걸로 하고 싶고 카페테리아 공간은 이용자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저희들이 노력해서 만들어 놓겠습니다.

신혜영 위원 : 2021년에는 그 공간을 활용하지 않고...,

○평생학습원장 황종균 : 이용자들이 밖에서 도시락을 싸온다든가 아니면 음식물을 싸온다든가 할 때 거기에서 먹고 쉴 수 있게끔 음악과 함께 틀어주면 좋지 않을까, 일단 그런 것도 세심하게 검토해야겠지만 일단 저희들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신혜영 위원 : 도서관에서 자체적으로 카페테리아나 음식 제공 그런 서비스는 2021년도에는 일단 중단 또는 보류하겠다는 말씀이십니까?

○평생학습원장 황종균 : 예,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직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저희들은 그렇게 윗분들과 상의해서 결정을 할까 합니다.

신혜영 위원 : 나중에 실무자들과 저희 상임위원들과 다른 변동이라든지 한번 논의할 일이 있으면 다시 자리를 마련했으면 좋겠습니다.

2021년도는 안 한다, 중단한다 이렇게 단정 짓지 마시고 변화추이에 따라 변경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시고 고민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평생학습원장 황종균 : 제가 위원장님과 상의해서 위원님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자리를 조만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신혜영 위원 :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신웅 :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서관운영과 소관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평생학습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미래전략실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미래전략실 소관 처리결과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전략실장 김학준 : 미래전략실장 김학준입니다.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행정자치위원회 김신웅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미래전략실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미래전략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이상으로 미래전략실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신웅 : 미래전략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미래전략실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고 미래전략실장께서는 답변석에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김동성 : 잠깐 수정할 부분이 있는 것 같은데 아까 실장님 답변 중에 6페이지 22번, 1억 1,700만 원인데 1억 170만 원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자료가 맞죠?

○미래전략실장 김학준 : 예.

○부위원장 김동성 : 실장님이 지금 잘못 말씀하신 거죠?

○미래전략실장 김학준 : 제가 수치를 잘못 말씀드렸습니다.

○부위원장 김동성 :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신웅 :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영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미 위원 : 김영미 위원입니다.

7쪽에 있는 관리번호 23과 24를 아울러서 질의하겠습니다.

청춘정거장하고 청춘’s Love 이 같이 위수탁계약을 완료하셨는데요.

지난 행감 할 때 주문이 각각 특색있게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당부드렸는데 이번에 위수탁 과정에서 어떤 기준점을 갖고 각각 선정하셨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전략실장 김학준 : 기존에 운영하는 청춘정거장 같은 경우에는 위치가 앞에 청년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이기 때문에 청년들의 소통이라든지 문화 예술 그런 공간으로 집중적으로 관리하려고 하고요.

청춘’s Love 공간은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청년창업 이런 부분에 역점을 두고 집중적으로 지원을 하겠습니다.

김영미 위원 : 그러면 그동안 청춘정거장에서 했던 것을 청춘’s Love 에서 하겠다는 얘기는 역할이 비슷하게 바뀌는 거네요?

○미래전략실장 김학준 : 아니죠...,

김영미 위원 : 그동안 청춘정거장에서의 사업목표가 청년들이 취업과 창업을 위해서 역량을 강화시켜주고 그것을 통해서 청년자립기반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19년부터 20년까지 2년 동안 운영을 했습니다.

그런데 실은 청년창업에 대해서 별로 일조한 게 없었단 말이에요.

그런데 접근성이 좋으니 그쪽에 다른 문화공간으로 하겠고 청춘’s Love 에서 창업에 관한 것을 하신다는 그런 설명 아니었나요?

○미래전략실장 김학준 : 청춘정거장 같은 경우에 일부 청년창업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이 5개 정도 조그맣게 있었는데 그 공간을 운영하다보니까 문제점도 일부 발견이 됐는데 그 부분을 해소하고 그래서 거기가 상당히 많은 사람이 오는 장소가 되기 위해서는 청년들에게 소통을 위한 공간으로 하려고 하고 그래서 특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김영미 위원 : 특화를 요구했고 예산심의 할 때도 요구를 했고 그런데 지금 어떻게 특화할 것인지 어떤 그런 관점을 두고 위탁을 준 것 아니겠습니까?

○미래전략실장 김학준 : 예.

김영미 위원 : 당연히 목표 지향점이 서로 달라야 되는데 어떤 관점을 두고 했는지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야 제대로 된 운영을 할 수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미래전략실장 김학준 : 저번에도 계속 말씀드렸다시피 청춘’s Love 같은 경우에는 청년들 측에서 생각하는 부분에 있어서 많은 부분에 있어서 청년들의 어려움이 청년들의 활동에 있어서 갭이어라든지 청년들의 취·창업 이런 부분에 저희들이 특화를 해서 운영하려고 합니다.

김영미 위원 : 위원장님, 위원회 자료요구하겠습니다.

이번에 청춘정거장하고 청춘’s Love 에 대한 위수탁협약서를 위원회자료로 요구합니다.

○위원장 김신웅 : 김영미 위원님께서 요구하신 자료가 무엇인지 실장님 이해하셨습니까?

○미래전략실장 김학준 : 예.

○위원장 김신웅 : 김영미 위원님께서 요구하신 자료를 위원회자료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영미 위원님께서 요구하신 자료는 위원회자료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김영미 위원 : 그리고 24번에 있는 이것은 제 기억으로는 윤준상 위원님이 행감 때 말씀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윤준상 위원님도 청년창업지원센터나 청춘정거장 의미를 몰라서 이렇게 일원화하라고 얘기하신 것은 아닌데 답변을 이렇게 쓰는 건 적절치 않다고 봅니다.

그때 당시 분명히 청춘정거장은 청년들의 창업을 목적으로 해서 청춘정거장을 처음에 위탁한 것은 맞습니다.

그러면 시대가 변해서 그랬다고 해야지 마치 여기에는 시대파악을 못 하고 질의한 것처럼 이렇게 답변을 쓰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이부분 실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미래전략실장 김학준 : 「청년기본법」이 작년 8월 5일 날 시행이 돼서 청년들의 권리라든지 청년들의 책임 부분 그리고 이것에 따라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청년에 대한 책무 이런 부분이 상당히 강화가 됐습니다.

강화가 됐기 때문에 기존에 청년창업 지원센터에서는 청년창업에 대해서만 특화돼서 하고 있는데 현재 하고자 하는 청춘’s Love 같은 경우에 청춘정거장도 보면 일단 하나의 일자리창출 이런 부분만 할 사항이 아니고 전반적인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 차원에서 일자리라든지 주거, 문화, 복지증진 심지어 금융 이런 부분까지 어느 정도 포괄적으로 지원을 해줘야 되지 않겠나 그런 뜻으로...,

김영미 위원 : 과장님이 말씀하신 그 자체는 점진적으로 더 많은 것을 청년층의 요구사항을 흡수해서 하신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가 된 것이고요, 답변내용을 얘기한 것입니다.

청춘정거장을 운영했을 때 시점의 목표에 있어서 그때 관점이 그랬잖아요.

일자리창출 위주로 해서 청춘정거장을 운영하셨는데 이제는 이렇게 할 것이라고 해야지, 지금 써 있는 이 답변이 적절치 않다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청춘정거장에 포커스를 맞추고 질의를 했으면 그것에 해당되는 것을 해야지 너무 포괄적으로 답을 해 주셔서 행감을 했던 사람들의 답변으로 이것은 부적절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미래전략실장 김학준 : 향후 답변에 있어서 위원님들의 의중을 충분히 알아서 작성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김영미 위원 : 예,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신웅 :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본 위원장이 당부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방금 여러 위원님들께서 이야기하셨지만 청년에 대한 이야기를 드리고 싶고요.

앞으로 청년들이 일자리에만 국한되는 세대는 분명히 아닐 것입니다.

일자리 포함해서 다른 여러 분야에서 포함되는 부분들이 있을 거니까 그런 행정들이 앞으로 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방금 위원님들께서 이야기하신 부분 잘 확인하시고 잘 수렴하셔서 위원님들이 말한 의중과 의견에 대한 일치가 될 수 있도록 실장님 많이 노력해 주시면 좋겠고요.

그리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 미리 사전에 위원님들을 뵙고 설명을 자세히 해 주시면서 내용 조율이 필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장님 이해하셨죠?

○미래전략실장 김학준 :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신웅 :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미래전략실 소관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미래전략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0분 회의중지)

(10시 57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신웅 :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홍보실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홍보실 소관 처리결과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실장 전재형 : 홍보실장 전재형입니다.

구정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행정자치위원회 김신웅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홍보실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홍보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이상으로 홍보실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신웅 :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홍보실 소관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고 홍보실장께서는 답변석에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혜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혜영 위원 : 신혜영 위원입니다.

우선 홍보실장님 이하 직원들께 제가 지적했던 성인지관점에 관련된 내용을 제가 모니터링을 계속하고 있는 것 아시죠?

○홍보실장 전재형 : 예.

신혜영 위원 : 열심히 SNS 구독하고 있고요, 많이 좋아졌고 예전하고 다르게 문구나 그런 것들에 변화는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씩 한 편 한 편 나가는 영상 속에서 제가 느꼈던 것을 말씀드리면 구정홍보에 대한 밝은 이미지도 좋지만 구석구석 혹시 감동을 줄 수 있는 내용도 콘텐츠로 잡아보시는 것도 어떠신가 제안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것을 보고 듣고 구독하는 구민이나 다른 제3자들이 구에서 감동을 느낄 수 있는 내용들로 채워진다면 또 다른 콘텐츠와 별개로 다양한 내용이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두 번째는 행감 쪽은 아니지만 실장님과 실에 가서 몇 번 논의했던 것이 조직개편으로 빅데이터 관련된 팀이 신설됐는데 어떠한 계획이 있고, 저야 실장님하고 계속해서 논의하고 있지만 다른 위원님들한테 빅데이터팀의 조직구성 또 업무내용 그리고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지 간략하게 말씀해 주십시오.

○홍보실장 전재형 :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부분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작년에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면 많이 좋아졌다고 말씀하셨지만 그래도 보완할 게 많습니다.

지금은 성역할 고정이라든지 성차별에 대해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각별히 신경 쓰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빅데이터 관련해서 2월 1일 자로 조직이 신설됐는데 위원님과 그런 부분에 대해서 상의를 했습니다.

주요업무계획에서 말씀드렸듯이 7월경에 빅데이터 조례를 개정하고 빅데이터위원회를 신설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위원님께서 그때 말씀하신 것처럼 더욱더 신경을 써서 빅데이터위원회를 신설토록 할 예정이고요.

지금 상반기나 하반기에 빅데이터 관련해서 전 부서에서 전수조사할 겁니다.

전수조사한 부분에 대해서 빅데이터가 만약 10건이다 하면 10건 다 우리가 빅데이터 분석을 하지는 못할 겁니다.

그래서 위원회에서 선정을 해서 그 부분에 대해서 정밀하게 분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빅데이터팀이 2월 1일 자로 신설됐지만 위원님께서 항상 조언해 주시는 부분에 대해서 각별히 신경 써서 빅데이터팀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신혜영 위원 :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신웅 : 윤준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준상 위원 : 성인지감수성에 대한 사전심의를 어느 분이 담당하고 계십니까?

○홍보실장 전재형 : 성인지감수성 관련해서 사전심의는 홍보물 같은 경우는 블로그라든지 페이스북 같은 경우 우리한테 요청이 들어옵니다.

홍보물 제작요청이 오는데 미디어팀에서 직원들이 사전심의를 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외주업체가 나갈 경우 외주업체에 대해 2월 16일 날 교육을 시켰어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성고정역할이라든지 성차별 그런 부분에 대해 인식해서 제작토록 당부를 했습니다.

윤준상 위원 : 그렇게 하다보면 성인지감수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고 전문가 분들이 심의할 수 있도록 위원회라든지 자문단을 구성해가지고 영상이 제작되면 사전에 토론할 수 있게끔 하는 방법이 좀 더 나중에 문제없게끔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 같은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홍보실장 전재형 :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그런 부분에 대해서 생각을 해봤지만 일단은 위원회라든지 사전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직원들이 충분히 인지를 하고 있고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외주업체에 대해서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지켜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런 부분에서는 문제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윤준상 위원 :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신웅 :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홍보실 소관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홍보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사위원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감사위원회 소관 처리결과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위원장 고강오 : 감사위원장 고강오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저희 감사위원회에 대해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 주시는 행정자치위원회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감사위원회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위원회 2020년도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이상으로 감사위원회 소관 2020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신웅 : 수고하셨습니다.

감사위원회 소관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고 감사위원장께서는 답변석에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미 위원 : 김영미 위원입니다.

52쪽 관리번호 18번에 있는 사회복지시설 감사결과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처리결과에 대해서 위원장님이 추가적으로 말씀해 주셨는데 이런 것이 처리결과에 담아졌으면 좋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처리결과서에 보면 완료됐다고 보기 어려운데 완료라고 돼 있고 취지도 잘 모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다시 하나씩 여쭤보겠습니다.

보조금집행에 관한 교육은 사업부서와 어떻게 교육계획을 하셨는지요?

○감사위원장 고강오 : 금년도 5월과 10월에 8개소에 대한 사회복지시설 감사가 예정돼 있습니다.

그 감사를 진행하기 전에 시설에 대한 회계교육을 병행해서 실시하고 감사에 임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김영미 위원 : 8개소에 대한 교육만 계획에 들어있는 건가요?

○감사위원장 고강오 : 전체적으로 하기에는 아직 계획수립을 하지 못했고 당해연도에 수감하는 시설에 대해 우선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영미 위원 : 왜냐 하면 19년도에 보면 19개소라고 했는데 19개소가 다 지적됐다가 전체적으로 회계처리에 문제가 생겼잖아요.

이것은 진짜 문제의식을 가져야 될 부분이에요.

100%가 문제가 있다면.

그래서 제가 주문한 것이 감사도 중요하지만 감사에 앞서서 사전적으로 교육을 해서 반복되지 않아야 되겠다는 데에 초점을 두고 싶었거든요.

그중에서 금액이 적은 데는 완납이 됐는데 한걸음하고 연세지역아동센터, 꿈나무지역아동센터 해서 세군데 정도는 분할로 납부할 것 같아요.

○감사위원장 고강오 : 예.

김영미 위원 : 그러면 꿈나무는 몇 개월로 분할납부하게 돼 있나요?

○감사위원장 고강오 : 지금 한걸음과 연세는 55개월 분할납부 예정으로 진행 중에 있고요.

한걸음 같은 경우는 1,700만 원 정도 되는데 미회수금액은 620만 원 정도 남아있는 상태고요.

김영미 위원 : 계획은 어떻게 분할하겠다는 거죠?

○감사위원장 고강오 : 현재까지는 세 군데 중에 두 군데는 분할 납부를 진행 중에 있는데 꿈나무 같은 경우는 아직까지 납부한 것은 없습니다.

김영미 위원 : 여기가 금액이 가장 커요.

2,300이 넘습니다.

○감사위원장 고강오 : 2,368만 원 정도 되는데요, 3월 중으로 납부계획을 제출한다는 관련부서의 의견이 있어가지고 이 부분은 자체적으로 미진한 부분이 있어서 제가 직권으로 주무부서에 감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김영미 위원 : 그런데 아직 계획도 수립되지 않았는데 이것을 완료라고 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습니다.

그렇죠?

○감사위원장 고강오 : 예, 그 부분은 좀 그런 것 같습니다.

김영미 위원 : 이런 부분에 대해서 계획도 세우고 처리결과 할 때 좀 더 신중을 기했으면 좋겠어요.

완료하는 데에 목표를 두는 것이 아니라 재발도 방지하고 계획을 제대로 세워서 진행을 해야지 단시간에 완료해라 이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그래서 부족한 부분은 서로 채워갈 수 있게 해야지, 지금 취지가 교육계획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앞으로 감사대상인 것만 얘기하는 게 아니라 전체 시설에 대해서 큰 틀에서 계획을 잡아주셨으면 하는 건데 그것도 본 위원이 감사했던 취지와는 맞지가 않았던 것 같고요.

회수계획에 대해서도 미진한 부분이 있고 빠른 시일 내에 수립을 하셔가지고 결과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보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위원장 고강오 : 감사부서에서 전체 시설에 대해 교육을 시키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김영미 위원 : 담당부서와 같이 연계해서 하라고 얘기하는 거죠.

○감사위원장 고강오 : 담당부서에서 전체적인 교육을 실시토록 저희들이 종용하겠습니다.

김영미 위원 : 그것을 해달라는 얘기죠.

○감사위원장 고강오 : 예, 알겠습니다.

김영미 위원 : 이상 질의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신웅 :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감사위원회 소관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감사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상정된 안건이 모두 처리되었으므로 오늘의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제2차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4분 산회)


○출석위원 6인
김신웅김동성신혜영윤준상
손도선김영미
○출석공무원 6인
평생학습원장  황종균
미래전략실장  김학준
홍보실장  전재형
감사위원장  고강오
평생학습과장  이선자
도서관운영과장  이기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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